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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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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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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소개 상단 아이콘

사례관리란?

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및 지역사회 자원연계를 통해
당사자가 지역사회 내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도와드립니다.

사례관리 안내

  • 대상

    누구나 신청가능 - 경제 및 일상생활 유지, 가족관계(이혼, 학대, 단절 등)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
    - 심리·정서·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
    - 기타 외부의 도움 없이는 생계유지가 어려운 경우

  • 기간

    상시 - 개인・가정에 따라 개입・서비스 제공기간 상이

  • 절차
    • 접수 및 의뢰 아이콘
      접수 및 의뢰

      전화 또는 방문 신청
      주민센터・타 기관・주민을 통한 신청

    • 초기상담 아이콘
      초기상담

      상담을 통한 기본 정보 및 욕구 확인
      사례회의를 통한 사례선정

    • 계획 및 계약 아이콘
      계획 및 계약

      욕구와 어려움 해결에 대해
      당사자와 함께 계획 수립

    • 서비스 진행 아이콘
      서비스 진행

      계획에 따른 서비스 제공
      (상담, 자원 연계)

    • 점검 및 평가 아이콘
      점검 및 평가

      - 문제 및 욕구 달성 확인
      - 새로운 문제 및 욕구 발생 확인

    • 종결 및 사후관리 아이콘
      종결 및 사후관리

      - 문제 및 욕구해결
      - 당사자의 문제해결 능력 형성·향상
      - 사망, 이사, 서비스 거부 등 서비스 지속 불가 시

  • 서비스
    사례관리 서비스
    경제/일상생활 - 물품(부식·생필품), 긴급 생계비, 장학금, 난방비, 교육비 등 지원·연계
    - 경로식당, 밑반찬 이불세탁 등 일상생활 지원·연계
    정서/교육 - 개별 상담 및 정서 지원, 관련 전문 기관 연계
    - 교육·문화 활동 지원·연계
    건강 - 건강·돌봄 서비스 지원, 관련 기관 연계
    - 의료비 지원·연계
    - 당사자의 문제 및 욕구에 맞는 서비스 및 타 기관 지원·연계
    - 자원 연계는 지원처의 자격기준 및 기간에 따라 상이